초등학생 수학 문제집 선택 기준과 방법(수학 레벨, 수학 문제집 선택, 권수)

시중에 다양한 라인업의 문제집이 많다보니 어떤 문제집을 고르고 선택해야될지 막막합니다.그래서 초등아이 수학 전문가의 말을 토대로 정리하여 문제집 선택 기준에 필요한 내아이의 수학 레벨 판별 방법, 수학 문제집 권수, 수학 문제집 고르는 방법과 기준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초등학생 수학 문제집

내아이 수학 문제집을 고를때 친구 아이 문제집 물어보고 고르기엔 너무 무책임해 보입니다. 그렇다고 문제집 판매량이 많은 1위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도 그 문제집이 내아이에게 맞는 문제집인지 의문을 갖게 만듭니다. (실제로 제가 그랬어요....)

저도 아이 수학 문제집을 주변에 물어보고 고르다 이건 아니다 라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이유는 판매량 1위에 추천 받은 '만점왕 수학' 문제집을 풀려보니 두달도 되지 않아 금방 풀리게 되었고 그뒤부터는 방향성이 막막 했습니다. "이제 뭘 풀려야하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보니 내아이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채 선택한것이 문제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이도 힘든 시간을 들여 하루하루 문제집을 풀어나가는데 주어지는 문제집을 작은 고민조차 하지 않은채 선택한것이 시간이 지나니 미안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내아이에게 맞는 문제집, 선택하는 방법과 기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 수학 문제집은 몇 권이 적당한가?

초등 수학의 대부분이 연산이 중요 하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처음 시작은 연산 문제집으로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문제집이 7살에는 소마셈 문제집을 많이 시작합니다.

이처럼 연산은 기본으로 가져가는 가정이 대부분입니다. 이외에 추가로 교과 수학 문제집을 선택하게 됩니다. 교과 수학 문제집을 풀리지 않으면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고 오는 수학 공백을 알 수 없기도 하며 연습해 본 경험이 없어서 무관심으로 인해 수학을 멀리하게 되는 어느 순간을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들을 방지 하기 위해 초등 수학 문제집을 선택할때는 기본적인 연산 문제집과 교과 학습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충분한 연습을 하게 할 수있는 교과서 위주의 문제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하지 않다면 연산문제집, 교과 문제집으로 두권에서 세권이 적당합니다. 이는 보통 아이의 기준으로 이야기 드리며 수학에 재능이 있는 친구들은 기준이 다르다는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이때 두권은 연산과 교과서 위주의 문제집이며 아이 역량에 따라 잘 하는 아이들은 세권을 할 수 있으며 세권을 하게 되면 연산 1권과 교과 문제집 2권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2. 초등 수학 문제집은 어떤것을 선택할 것 인가?

초등 수학 문제집은 출판사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부분 시중에는 만점왕, 디딤돌, 쌘수학 등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선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만점왕은 EBS에서 나오는 문제집으로 교과 위주의 문제와 난이도로 다른 문제집 보다는 난이도가 높지 않은 수준으로 제시되어 나옵니다.

다양한 출판사별 문제집이 있지만 문제집을 선택하기전 가장 중요한 것은 '내아이의 수학 레벨' 입니다. 

내아이의 수학 수준이 중간 수준이라면 쉬운 기본 문제집을 풀려서는 맞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더 어려운 난이도의 수학을 풀수 있음에도 경험해보지 못하고 수학적 사고 능력을 키울 기회를 가져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아이가 수학 수준이 상위권이라면 중간 수준의 문제집도 아무리 좋은 문제집이라 할지라도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아이의 수학 수준이 어느정도인가? 라고 했을때 문제집을 고르는 부모는 그 답을 알아야만 합니다. 

실제로 제가 아이 문제집을 고를때 기본서 수학 문제집을 풀렸고 문제집을 풀려나가는데 한달 조금 넘으니 문제집 한권이 끝나있었습니다. 장점이였다면 아이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던것이고 단점이라면 어려운 문제를 접하고 풀어보는 경험을 해보지 않은 것입니다. 

수학은 어려운 문제(단, 몇번의 도전으로 풀어낼수있는 난이도)를 끝까지 풀어본 경험이 있어야 수학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수포자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내 아이의 수학 수준은 어떻게 판별 하는가?

시중에 있는 수학 문제집은 기본서, 응용, 실력로 크게 3가지로 분리 되어있습니다. 이외에 추가로 실력, 심화 추가로 내는 출판사도 있어서 넓게는 5가지로도 분리됩니다.  예로 만점왕 수학 문제집도 기본서와 기본+응용이 있는 문제집으로 '기본, 응용, 실력'문제집이라고 보시면 되며 디딤돌 수학 문제집은 5단계가 있는 문제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아이에게 문제집을 풀렸을때 단원 평가 기준으로 정답률이 70% 정도로 나오는 것이 아이에게 맞는 문제집입니다. 예로 이때 틀린 수학 문제는 실수, 다시 풀었을때 풀수있는 문제는 정답률로 보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저는 아이에게 만점와 기본서를 풀렸고 단원 평가 기준 매번 90%정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는 이 문제집이 내아이에게 맞지 않는 문제집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지만 이전에는 몰랐던것이 조금 후회스럽습니다. 쉬운 문제만 접하다 보니 조금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아이는 금방 포기 하게 되었고 한번도 어려운 문제를 풀려본 경험을 해주지 않은 것이 문제였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아이에게 맞는 수준의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이렇게 아이의 수학 수준을 판단이 되면 아이에게 맞는 문제집을 선택하면됩니다.


4. 초등 아이 수준에 맞는 수학 문제집

3번에서 아이의 수학 수준을 판별하게 되면 이제 아이에게 적합한 문제집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를 기준으로 이야기 드리면, 아이가 초등 수학 기본서 문제집을 풀렸을때 정답률이 90%이상이였기에 하위가아닌 중간 수준으로 판별하였습니다. 

아이 수학 수준이 하위권 이라면 기본서문제집을 선택하여 풀고 아이가 곧잘 따라온다면 중간 난이도의 문제집을 선택하여 첫번째 기본서 문제집이 끝낸후 중간 난이도의 문제집을 풀려주면 됩니다. 이때 기본 문제집은 만점왕 수학이고 중간 문제집은 기본과 응용이 섞여있는 문제집입니다.

아이 수학 수준이 중위 권이라면 기본과 응용이 섞인 문제집과 상위 수준의 문제집을 함께 풀어줍니다. 이때 상위수준의 문제집은 경시대회 문제집은 아니기 때문에 오해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아이의 난이도에 맞게 아이에게 맞는 수준의 문제집 1권과 수준이 조금 높은 문제집 1권을 선택하여 풀립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하위권 : 기본서+ 기본,응용 문제집
  • 중위권: 응용, 실력 문제집
  • 상위권: 실력, 심화 단계 문제집

저희 아이는 기본서 문제집 정답률이 높았기에 다음 문제집 선택에서는 응용과 실력을 함께 풀리는 것이 맞다라는 판단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똑똑한 옆집아이 문제집이 내아이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쉬운 문제집 또한 내아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수있습니다. 아이에게 알맞는 문제로 양질의 시간을 경험할수있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북마크 또는 팔로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읽어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연산문제집은 어떤것이 좋은지와 어떻게 진행해야는지 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