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시설인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이라면..?
우리나라 아이들은 대부분 1~2살때 어린이집을 다니 다가 만 3세가 되면 어린이집을 계속보낼지, 유치원으로 옮길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5세가 되면 빠른친구들은 유치원에 등록하게 됩니다. 흔히 같이 다니던 가정 어린이집의 친구가 가는 분위기로 따라 가거나 또는 아이의 성향을 보고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단순히 결정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현실에서 무엇이 문제되는지 꼭 고려해야될 항목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가장큰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보육정책국의 지도,감독아래 재정적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보육시설입니다. 0세부터 만6세까지 영유아를 보낼수 있으며 하루 10시간이상 돌봄이 가능합니다.
이와 달리 유치원은 교육부 관할아래 운영되는 유아교육기관입니다. 우리나라 나이로 5세부터 초등 입학전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대부분의 유치원은 최대한 늦은 시간이 밤 6시 30분까지입니다. 마지막에 남는 시간은 유치원마다 약간은 차이가 있으니 해당 유치원에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듯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운영 성격이 확연히 다르므로 선택시 무엇을 중심으로 두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아 시설 선택시 확인해야하는 항목
어린이집 선택시 고려할 항목
- 아이가 낮잠을 자지 않으면 피곤해 한다.
- 대소변을 아직 가리지 못한다.
- 교육보다는 보육이 중요하다.
- 맞벌이로 인해 저녁 6시 넘어서 하원을 한다.
- 방학은 1주일 정도로 짧아야 된다.
- 월 비용은 100,000원 사이이다.
유치원 선택시 고려할 항목
- 아이가 낮잠을 자지 않아도 에너지가 넘친다.
- 대소변을 가릴 수 있다.
- 보육보다는 교육이 더 중요하다.
- 방학은 길면 2주까지 되어도 괜찮다. (맞벌이의 경우 1주일)
- 적어도 5시 30분에는 아이를 하원 가능하다.
- 월 비용은 적게는 200,000원 많게는 600,000원 사이이다.
- 영어 유치원 비용은 1,500,000원 이상에서 2,000,000원이다.
위 두항목에서 보시듯 고려할 항목에 어느곳에 체크 사항이 많은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실제 2020년도 이후로 누리과정 교육 개정으로 어린이집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 과정을 통합 보완하여 어느 기관이든 누리 과정을 모두 배우게 되어있습니다. 단, 여기에서 영어 유치원은 누리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기관이 아닌 학원의 운영 기관으로 누리 과정에 대한 배움의 공백이 있다는 점이 있기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 유치원은 학원입니다.
그렇기에 초등학교 입학전의 기본적인 누리교육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두곳에서 모두 배우기때문에 아이가 학습적인 부분을 어느 정도로 비중을 둘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로 한글, 영어, 수의 개념을 더 배우게 하고 싶다면 그러한 수업 과정이 많은 유치원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은 이러한 장점이 있지만 어린이집보다 빨리 마쳐서 돌봄이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아이를 돌보는 시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유치원선택 경험담과 솔직한 후기
위의 확인할 항목을 통해 어느쪽 선택이 내 아이에게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이가 만3세가 되었을때 낮잠을 자면 밤에 잠을 안자고 낮잠을 자지 않으면 7시면 피곤해하는 아이였습니다. 낮잠을 자지 않아도 생활은 가능했고 대소변을 가릴 수 있는 아이였습니다.
맞벌이로 인해 연장받을 신청하였고 최대 6시반까지 맡아주는게 가능하였습니다.
유치원을 보내고 5세때는 유아시기로 넘어 가는 단계이다 보니 아직 유치원이 이른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6세가 되고 나서는 유치원 수업에 배워오는 다양한 내용을 습득하고 체험하면서 장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유치원 마다 프로그램과 교육 이념이 다르기 때문에 입학 설명회시 참고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희 아이가 다녔던 유치원은 발표수업, 악기수업, 영어수업, 한글, 수 수업이 있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현재 초등 입학을 앞두고 유치원 같은반 아이들 대부분이 한글을 읽을 수 있고 간단한 수 개념을 아는 정도였습니다.
그 결과 유치원을 보냈을때는 부모가 일부러 한글과 수의 개념을 알려주지 않아도 수업을 하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물론 수준은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현시점에서 최선의 조언은 5세때는 아직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넘어가는 단계이다보니 유치원 생활이 100프로 효율을 얻지 못하나 6세때는 충분히 습득하고 배울수있으니 유치원의 적기의 나이는 6세인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주변 어린이집을 보내는 부모님들은 보육 위주의 어린이집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지, 영어 학원, 방문 수업등을 하며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장점과 단점이 있기에 어느 선택이 옳다고 할 수 는 없습니다. 내아이의 성향과 환경에 맞게 최선의 선택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유아 시설 선택시 확인해야할 항목을 살펴 보았습니다. 아이를 위해 최선의 선택이 되길 바랍니다.
이외에 영유아기 학원 선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우리나라에 있는 어린이집 종류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