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T 성적 분석 참고 자료 (응시비율, 급수별, 학년별통계, 합격 비율 및 점수)

JET시험을 준비하게 되면 초급, 중급, 고급은 어떤 나이대에 많이 응시하는지, 난이도는 어떤지, 합격 커트라인과 합격률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면 좋습니다. 

그에 맞게 난이도와 응시 연령대를 고려하여 시험 점수에 따른 판별은 보다 정확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로 아이가 1학년인데 초급 응시에서 평균 합격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취득했다고 해서 못했다고 생각 할수있지만 응시인원 비율을 생각해보면 1학년이라는 인지 연령을 비교했을때 결코 낮은 점수가 아니라는것을 판별 할수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은 시험 준비이전에도 도움이 되지만 시험후 결과를 판별하기에도 도움이되는 '급수별 응시 연령, 응시비율, 합격커트라인, 급수별 통계, 불합격 비율등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JET 시험 성적 분석

이번에 아이가 JET시험을 3회차에 접수하여 응시하였습니다. 응시후 오늘 소개할 정보와 같이 회차별 성적분석자료를 알려줍니다. 실제로 성적 분석 자료가 있기 이전에는 점수대비 아이가 잘한것인지, 1학년 아이들은 어느정도 접수하는지 등 관련 자료를 스스로 찾아보았지만 자료가 잘 없어서 불편했습니다. 

이번자료가 JET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 준비후 자신의 결과가 어느 위치에 하는지 보는것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정보는 직접 시험 응시후 분석자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각회차별 조금씩의 차이는 보이나 대부분 비율은 비슷한 비율을 보여지므로 참고 지표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YBM 

1. 급수별 통계

급수별 통계는 초급, 중급, 고급 응시인원의 합격과 불합격 비율, 그리고 평균점수와 최고점, 최저점을 나타내 줍니다.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불합격 비율은 중급이 그나마 높은편이며 대체적으로 불합격 비율은 낮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당 급수에 맞게 공부를 하기 때문에 합격 비율은 높은 시험입니다. 

시험난이도와 동일하게 초급일수록 평균점수가 높고 합격 비율도 높은편입니다.


2. 급수별, 지역별 응시비율

대부분 응시비율은 중급을 가장 많은 분포도를 차지학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적으로는 서울이 가장 많은 인원이 차지하며 밑으로 경기, 경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JET 시험은 대부분 사립초 또는 YBM 학원등에서 응시를 하고 있으며 저의 경우 엄마표 영어로 아이의 영어 실력을 중간점검하기 위해 응시했기에 이런요인까지 함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급수별 세부통계

급수별 세부 통계를 보시면 대부분이 상위 급수를 목표로 하고 취득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상위 급수는 80%이상의 점수를 취득할때 주어지는 급수입니다. 초급은 5급이, 중급은 3급이, 고급은 1급이 상위급수입니다.





4. 학년별 세부통계

분석자료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할 통계는 학년별 세부통계입니다. 학년별 세부통계는 동일 급수에 응시를 해도 학년이 높은 친구들과 낮은 친구들이 함께 섞여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연령에 따라 판별하는 결과가 달라집니다. 



저희 아이는 초급을 응시하였고 1학년 입니다. 평균 점수로 보았을때 초급 평균점수가 154.7점으로 아이의 점수(154점)으로 낮아서 평균보다 못했구나 판별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1학년 평균점수는 152.6점으로 1학년 동일 학년을 비교했을때는 조금높은 평균점수라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ET시험 5급 합격 후기


JET 시험의 경우 초등에서 중학생 까지 많은 범위에 아이들이 시험에 응시하기때문에 학년별 세부 통계로 함께 분석하고 판별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있습니다.


학년별 세부 통계를 보면서 느낀점은 영어를 시작하는 연령과 영어의 실력 편차는 크다는것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1학년 아이들이 고급을 응시하는 아이들도 있고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이 초급을 응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영어란 공부보다는 언어에 가깝기에 어린 아이들도 고급 난이도에 응시할수있는 것은  언어로 접근해 빠르게 습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 되네요.


힘께보면 좋은글 

엄마표 영어방법 BEST 6




Post a Comment

다음 이전